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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경량소재 CFRP 핵심특허분석

자동차의 CO2 배출량 규제 흐름이 세계적으로 강화되면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국제 환경규제 및 연비규제 대응의 일환으로 자동차 경량화 기술을 현실적인 대안으로 보고 있으며 HEV, EV, PHEV, FCEV 등 친환경차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소재로는 비철금속(Al, Mg), 고강성 플라스틱, 복합소재 등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는 탄소섬유와 플라스틱 수지의 복합재료로 변형하기 어렵고 산이나 알칼리 등에도 강하다는 특징이 있어 최근 에너지 절약이나 CO2 배출량 감소 등 환경 대응이 요구되는 자동차 분야의 부재로 주목 받고 있다.
 
2013년에 BMW가 CFRP를 차체 구조부에 채용한 전기차 i3를 상품화 함으로써 차체 중량의 경감 요구도가 높은 전기차를 중심으로 CFRP의 채용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BMW는 2015년 10월 최고급 신형 세단 ‘7시리즈’를 전면 개량하여 카본 코어(Carbon core)로 불리는 CFRP를 중심으로 한 알루미늄, 고장력 스틸판 복합구조를 양산차로는 세계 최초로 사용하였다.
 
CFRP 관련 시장은 완성차 업체, 탄소섬유 업체, 프리프레그 업체, 성형 업체, 이종재료 접합기술 업체 등 탄소섬유, 프리프레그, 성형, 이종재료 접합기술에 이르는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CFRP의 시장 진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CFRP 복합재료는 환경적인 면에서도 더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INI R&C에서는 ‘자동차 경량소재 CFRP’ 핵심특허분석 리포트를 통하여 글로벌 특허동향을 분석하였다. 우선 한국 특허출원 동향 및 주요특허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어서 미국특허를 핵심특허로 선별하여 심층 분석하였다.
 
본 보고서에서는 상기 특허 조사/분석을 통하여 연구개발 계획 및 특허전략 수립은 물론 중복연구 방지, 아이디어 발굴, 특허출원, 특허분쟁 예방/대응 등에 도움되는 많은 특허정보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발행일 : 2017-01-05
▶ 발행주기 : 비정기
▶ 제공양식 : PDF
▶ 페이지 : 158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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